함경도 전래 민간 검기무(劍技舞) 고찰, 송준호 대한수박협회 회장

2023-10-26 / 조회수 : 738 신고

검무는 검기무라고도 일컫는 오래 된 기예에 속한다.

 

함경도 검무 기본동작 해설, 송준호 선생




저자는 전,경기도검도회 회장을 역임했던 검농 김재일 선생님께 무예도보통지의 예도, 즉 중국 병서 무비지의 조선세법을 직접 사사 받은 인연이 있었는데 2007년 문화재청에서 무형유산 전승현황 등록신청 관계로 중국 길림성 장백조선족자치현을 찾았고 그때 함경도에서 전해지던 검무에 대한 일부분의 정보를 채집했다.

장백조선족차지현 문화관 관장을 역임했던 김학현 선생으로부터 함경도 검무를 하는 사람이 있다는 얘기를 듣고 조사를 하려 했으나 당시 일정이 빠듯해서 뒤로 미룬것이 지금은 후회가 된다.

함경도 검무를 추던 분이 고령으로 돌아 가신 것으로 알고 있다.

본 서는 검무와 관련해서 후속 연구자들에게 기초자료를 전해주는데 취지가 있다.

연구대상은 함경도 전래 민간 검기무다.

북한에서는 해방 이후 최승희가 무용작품을 만들면서 검무 동작을 다수 포함 시켰고 중국 연길을 중심으로 이 검무 또한 중국 조선족 예능으로 이어져 오고 있다.

이들간의 관계를 교차 분석하는 것은 말처럼 쉽지 않은 일이다.

우선, 함경도 검무를 실연하는 기능자 동영상을 캡쳐해서 저자가 실기 해제 한 것을 제공한다.

소도구인 칼 그리고 시연자의 상체(팔과 손동작), 하체(걸음걸이 등)를 나누어 설명했다.

부족한 부분들은 차후 기회를 기다릴 수 밖에 없다.

전문성 있는 후속 연구자들의 분발을 기대한다.


중국의 조선족들이 연희하는 검무(컬춤)에 대해서 [세계한민족문화대전]에는 칼을 휘두르며 추는 춤으로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무형 문화유산을 대표하는 종목이라 되어 있다.

아래는 위 내용중 검무의 구성과 특징을 인용 한 것이다.

검무 구성

검무는 검기무(劒器舞) 또는칼춤이라고도 한다. 의상은 전립(戰笠)을 쓰고 전복(戰服) 혹은 쾌자[掛子·快子]를 입으며 남색 전대(戰帶)를 띤다. 교방 가요(敎坊歌謠)에 따르면 두 사람은 융복(戎服)에 갓을 쓰고, 두 사람은 황삼(黃衫)을 입는다. 진주 검무에서는 전립·전복·전대 이외에 색한삼(色汗衫)을 사용한다. 무구(舞具)인 검기(劒器), 즉 칼은 13가량 되는 둥글게 된 나무 자루를 붉은색 비단으로 싸고 자루 끝에 색실을 달고, 26가량 되는 청룡도 모양의 칼날을 쓰는데 날이 휘어진 곳에 붉은 술을 달았다. 이러한 형태의 칼을 조선 말기인 1901년까지 계속 사용했다. 현재 사용하는 칼은 자루 끝에 쇠못을 가로질러 끼우고 그곳에 칼을 끼운 형태로 자루 밑이 구부러지게 되어있어 칼을 자유롭게 돌릴 수 있게끔 변형되어 있다.

조선족 검무 특징

조선족 검무의 춤사위는 강하면서도 부드럽고 격렬함과 느긋함, 빠름과 느림이 교체되면서 진행된다. 거센 바람 마냥 앞으로 나가면서 좌우로 찌르는 동작, 가볍고도 빠르게 움직이는 동작, 칼을 돌릴 때마다 규칙적으로 나는 절렁 절렁소리와 낭만적인 춤 자태는 사람들에게 강렬한 호소력을 불러일으키며 조선족 무용의 뛰어난 예술 수준과 함께 민족적인 특색을 강하게 드러낸다. 예술인들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칼춤에는 예술적 리듬이 보강되었으며 중국 건국 이후의 새로운 시대적 정신이 부여되었다

참고문헌

崔凤锡, 中国 朝鲜族 舞蹈 论稿(延边 大学 出版社, 1996)

장선애, 중국 동북 3성 조선족 비물질 문화재에 대한 연구(용인 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2012)


2013년 중국 흑룡강성에서 성급무형문화재로 조선족 검무를 지정했다.

黑龙江省人民政府关于公布第四批省级非物质文化遗产名录和省级非物质文化遗产扩展项目名录的通知

흑룡강성 인민정부의 성급 무형문화유산 제4차 목록 및 성급 무형문화유산 확장 항목 목록 발표에 관한 통지

各市()()人民政府(行署),省政府各直属单位: 省政府批准省非物质文化遗产保护工作厅际联席会议确定的第四批省级非物质文化遗产名录(共计53)和省级非物质文化遗产扩展项目名录(共计3),现予公布

各地各部门要按照中华人民共和国非物质文化遗产法黑龙江省人民政府关于加强文化遗产保护工作的意见(黑政发200655)要求,认真贯彻落实保护为主抢救第一合理利用传承发展的工作方针,切实做好我省非物质文化遗产的保护传承和管理工作,为弘扬黑龙江传统文化,推动全省文化大繁荣大发展做出积极贡献

黑龙江省人民政府

2013711

 

(), (), 직할 단위의 인민정부(행정기관): 성 정부는 4차 성급 무형문화유산 목록(53개 품목)과 지방무형문화재 확장 품목(3)이 발표되었습니다.

모든 지역과 부서는 "보호 우선" 우선 구조, 합리적인 사용, 상속 및 개발" 업무 정책을 성실하게 구현하고 성의 무형 문화 유산 보호, 상속 및 관리에서 좋은 일을 하고 긍정적인 기여를 해야 합니다. 헤이룽장성 전통문화의 진흥과 성 문화의 번영과 발전을 촉진합니다.

흑룡강성 인민정부


중국 지방정부에서 201353개 항목을 중국의 무형문화재로 지정 했는데 전통무용 부문에서 4번째 항목으로 전승 지역은 목단강시로 배치되어 있다.

传统舞蹈(5)/ 朝鲜族刀舞/ 牡丹江市

 

현재 한국에서 전승되는 검무로는 진주검무와 이복오도 무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는 평양검무 등이 있다.

함경도 검무는 국내 뿐 아니라 중국측에서도 행해지지 않고 전승이 단절 된 상태다.

다행히 기능자가 실연한 영상이 남아 있어 그 모습을 확인할 수 있고 시간이 필요 하겠지만 재현(복원)이 가능하다고 사료된다.

함경도 검무는 상기 타 검무들에 대한 학술적 정립에도 기여 할 수 있다.

 

자세

걸음걸이

1 오른발>왼발 이어서 딛는다.

반대로도 한다. 즉 왼발에 이어서 오른발로 바닥을 밟는다.

박자는 4박자다.

첫박에 강하게 바닥을 밟듯이 하면서 칼을 뿌린다.

이는 전체 과정에 통용된다.

2 비껴 밟기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비스듬하게 나가며 할 때 한다.

/ 오른발을 오른편 앞쪽으로 비스듬하게 내 디딘다.

이어서 왼발을 그 오른발 뒤에 가져다 붙인다.

박자는 오른발-하나 왼발-둘 마찬가지로 다시 오른발이 셋이 된다.

비껴밟기를 좌,우 반복하면서도 한다.

이때 왼발이 첫발일때가 있게된다.

3 앞으로 걷기

오른발을 디디고 이어서 왼발 순서다.

>>>,,, 반복해서 한다.

4 뒤로 걷기

오른발을 뒤로 한걸음 물려 디디고 이어서 왼발을 가져다 붙인다.

반복해서 한다.

순서는 크게 다르지 않다.

5 제자리 뛰기

양다리를 모아서 제자리에서 뒤듯이 한다.

박자는 한박에 한번 뛰면 된다.

4분의 4박이기에 네 번 연거푸 뛰면서 칼을 뿌리고 다음 동작을 해 간다.

6 장단 죽이기

특별한건 아니다.

오른 다리를 옆으로 한걸음 딛고 상체 위주로 동작을 하는때에 해당 된다.

겉으로 보기에 오른발, 왼발이 교대로 밟지는 않을 뿐이다.

 

무릎 동작

무릎 관절을 굽히고 펴는 오금질을 한다.

팔 동작

처음 시작할 때 오른팔을 우측 바깥으로 들어 올리고 반대편 어깨쪽으로 감아서 내린다.

조금씩 무릎을 굽혀서 꿇듯이 한다.

,우측으로 칼을 잡을 듯 어루면서 몸짓을 한다.

칼을 양손으로 잡고,,,

상체 기울이는 동작을 이번에는 반대로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상체를 좌우로 조금씩 기울이면서 무릎을 펴고 일어 선다.

칼 동작

앞으로 뿌리기

한손으로 또는 양손으로 한다.

오른손에 든 칼을 손목 관절로 가볍게 전면으로 던지듯이 하면 된다.

이번에는 왼손으로도 해 본다.

같은 동작을 양손으로 동시에 한다.

가로 뿌리기

오른팔을 적당히 위로 들면서 왼편 가로로 뿌린다.

이번에는 반대로 해 본다.

, 왼팔을 들고 우측 가로방향으로 칼을 던진다.

박자가 빠를때는 오른>>오른>왼으로 가로 뿌리기를 연속으로 해 가면 된다.

바깥 돌리기

오른팔을 들면서 마지막에 손목관절을 회번하며 칼을 바깥으로 휘돌린다.

반대로도 해 본다.

박자는 하나에서 들고 둘에서 뿌린다.

어깨치기 동작

마치 칼로 자기 어깨부위를 치듯이 한다.

실제로 치는 것은 아니다.

칼을 들고 이어서 반대편 어깨방향으로 뿌린다.

,우측을 번갈아 가면서 한다.

이때 제자리에서 뛰면서 해도 된다.

뛰면서 하는 동작에는 앞으로 뿌리기와 어깨치기 두가지가 있다.

반대로도 한다.

한번씩 좌우측을 하고나서 간소화 된 동작으로 우,4번 동작을 한다.

양팔을 앞으로 적당히 뻗은 상태로 상체를 오른쪽, 왼쪽으로 기울인다.

팔이나 손은 상체의 몸통 움직임에 따라가는거다.

손 동작

칼을 잡았을 때

1 손목관절을 앞방향으로

2 손목관절을 앞,뒤로 회전하며

칼을 잡지 않았을 때

손목 꺽기를 한다.

손목 꺽기에는 손바닥쪽으로 하는 것과 손등방향으로 젓히는 두가지가 기본이다.

양 팔을 들고 할때는 서로 반대가 된다.

, 오른 손을 굽힐 때 왼손은 젓힌 상태가 되고 손이 바뀌게 되면 그 반대가 된다.

형태적으로 칼을 어룰때는 조금 다르게 보일 뿐이다.

굽히고 젓히는 동작을 반복해서 하면 된다.

상체 동작

오른편으로 기울이기

왼편으로 기울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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