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준비자세의 비밀 ! 기합과 기압의 의미(IV)

2023-12-11 / 조회수 : 1,930 신고

4. 준비자세, 기합과 기압의 비밀


준비자세에서 기합과 기압은 호흡을 통한 기의 조화를 원심력과 구심력의 에너지로 표현한 것입니다. 즉, 공간의 여기저기에 흩어져 있는 에너지의 힘을 “원심력”으로 표현하고, 흩어져 있는 에너지의 힘을 한 곳에 모으는 힘을 ”구심력“이라 표현한 것입니다.


기합과 기압의 유익한 점은 호흡을 통한 스트레스의 완화, 두려움, 공포 등에서 벗어나 새로운 힘을 갖을 수 있고, 훈련을 통하여 상상 이상의 힘 또는 능력 등을 갖게 해줍니다. 이 것은 품새 수련으로 자연스럽게 연결이 되며 건강과 질병예방 등의 목적으로 이용되어 왔습니다. 품새라는 이름으로 동기부여나 목적없이 만들어 전파하고 있는 개인이나 단체는 진실이 눈을 가리고 아웅하는 거짓을 반성해야 합니다. 개인의 작은 이득을 위해 선조들의 지혜에 먹칠하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기합과 기압에 대하여 이야기해 볼까합니다.


기합은 호흡을 통하여 원심력의 에너지를 구심력으로 체내의 단전에 끌어 모으는 것을 말합니다. 즉 자연의 에너지를 호흡을 통해서 체내의 단전에 모으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체내에서 기는 흐르는 물과 같은 것입니다. 물이 흐르지 않고 고이게 되면 썩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의 신체는 돼지저금통 이나 은행의 적금통장이 아닙니다. 그래서 몸에 기운을 쌓는 다는 말은 짧은 시간적으로는 맞는 말이지 만, 장 시간적으로는 틀린 말이됩니다. 이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오랜 시간의 수련을통해서 신체에 신선하고 좋은 에너지를 계속적으로 공급함으로써 건강한 신체와 활력을 유지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예를들면 나이가 들수록 몸이 점점 무거워 지며 앉거나 눕기를 좋아 하게 됩니다. 이 것은 몸의 기운이 점점 허리 아래로 떨어지며 무겁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일상생활의 호흡운동과 체육활동을 통하여 규칙적으로 기운을 보충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이 것이 태권도의 품새가 주는 유익한 점의 하나입니다.


품새에 대하여 잠깐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요즘의 품새들을 보면, 품새의 유익한 점은 보기 힘들고 대부분 강렬한 춤을 추는 듯한 일률 단펀적인 움직임 보고 뭐라 표현할  수 없는 안타까움과 서글픈 생각이 듭니다. 품새는 서양의 댄스가 아닙니다. 우리 선조들의 건강에 대한 지혜의 유산입니다. 지금까지 필자의 연구에 의한다면, 품새를 만들때는 최소한의 다음과 조건을 갗추어야 합니다. 


첫 째, 품새의 학문적 무도철학과 이론

둘 째, 동작의 움직임에 대한 미선율의 공식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셋 쩨, 품새의 체육적 활동이 어떤부위의 신체건강에 유익한 지 등


이것이 품새를 ”무도예방의학“이라고 부르는 이유입니다. 만약, 이런내용이 없다면 동기부여 또는 유익한 점 없는 승, 급단 또는 목적이 없는 시합을 위한 품새에 불과 할 뿐입니다. 우리가 태권도를 오랜시간 수련을 했을 때, 시합에서 메달이나 상장은 못 받았어도 최소한 전문인으로써의 지식이나 경험이 있어야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나와 가족 또는 이웃을 위해 사회봉사 활동에 기여하는 유익한 사람으로 기억 속에 남게 될 것입니다. 품새의 유익한 점에 대해서는 여기에서 이야기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에 다음기회에 이야기하고 기압에 대하여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압은 호흡으로 단전에 모인 구심력의 에너지를 원심력의 에너지로, 즉 소리의 기운(힘)으로 체내 또는 체외로 발산하는 것을 말합니다. 신체내적으로는 단전에 모인 기운(에너지)을 소리를 지르며 갈비뼈를 통하여 중추신경(척추)으로 보내고, 그러면 척추는 컴퓨터보다 더 정확하게 우리인체에 필요로 하는 곳으로, 그 기운을 전달하는 역활을 합니다. 또한 신체외적으로는 품새에서 중간 또는 마지막 동작에 기압을 질러 소리의 기운으로 나쁜 기운을 체외로 몰아 내는 역할을 하고, 격파에서는 목표물에 집중하여 소리의 기운으로 그 폭발력를 발산하는 등의 역활을 합니다. 이 것이 기합과 기압의 차이 점입니다.


그리고 원심력, 구심력이 외에 존재하는 제 3의 힘, 공력에 대해 알아 볼까 합니다. 공력 또한 원심력과 구심력을 기초로하여 만들어지는 힘입니다. 공력은 공부 또는 노력의 힘으로 만들어 내는 외형적, 내형적 힘을 말합니다. 예를들면, 손으로 격파연습를 하다가 보면 신체의 외형적, 내형적 변화가 오게 됩니다. 외형적으로는 손의 모양새가 변하는 경우이고, 내형적으로는 격파의 양이 점점 많아 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것은 개인의 시간과 노력에 의하여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기압의 유익한 점은 소리(기운)의 힘으로 스트레스나 두려움, 공포 등에서 벗어나 개인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힘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 것이 기압의 장점이고  “나도 할 수 있다”라는 신념과 의지력의 효과를 여러분들에게 줄 것입니다. 


태권도의 이러한 좋은 점들을 학생이나 학부모들에게 넓리 알려, 체육관의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길바랍니다. 부디 여러분들의 목적과 목표가 이루어 지길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비공감 0
이전글   /   다음글
목록

의견쓰기 (익명보장)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